콘텐츠 바로가기
로그인
컨텐츠

Category Open

Resources

tutorial

Collection of research papers and materials on development issues

home

Resources
Social Development Education
Social Development Gender

Print

직업훈련 사업보고서

Related Document
Frame of Image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연령별 참가율은 14세~19세가 '71년 34.3%였던 것이 '81년 24.7%로 감소 되었고 20세~24세가 '71년 47.8%에서 '81년 53.0%로 증가 되었으며 25세~29세는 '71년 33.2%에서 '81년 31.7%로 감소 되었고 30세~59세는 '71년 44.3%에서 '81년 51.8%로 증 가 하였다. 즉 기혼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상승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을 지향하는 국가적 차원에서는 기술 및 지식집약적 산업구조의 형태를 갖추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분야에 여성의 참여와 활동이 남성과 차별없이 상호 협조할 수 있도록 균형적 보완체제가 마련되어야 하는 것이다. 국회에 제출한 한국여성개발원 법률안 제안 설명서에 의하면 매년 23만여명의 고졸자와 4 만여명의 전문, 대학을 졸업한 여성인력이 배출되고 있으나 해마다 60% 이상이 취업을 못 한채 누적되고 있어 이들의 활용문제도 크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많은 여성은 사회진출을 원하고 있고 사회는 이들이 필요하나 사회진출의 통로를 열 어주는 곳이 없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이들 인력을 계발하고 배치할 수 있는 사회의 연대성과 기회의 균등이 보장되어 일하고 싶은 사람과 일 할 수 있는 사람이 능력에 따라 일할 수 있게 하고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국 가적 정책수립이 요망된다. 지난 4월에 두개의 여성을 위한 국가 기관을 흡수하여 발족된 한국여성개발원은 유휴인력 을 대상으로 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여성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고 나아가 여성의 경제적 자 립을 도모하며 건전한 직업인, 사회인으로 육성 지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직업훈련을 실시하 였다. 이 사업은 보사부로부터 이양받은 전 국립직업보도소 사업 중 일부로 4개월간의 단기 기능교육을 주로 하였다. 이 보고서는 '83. 8.20 ~ 12.20까지 실시한 단기 기능교육의 교과내용과 교육방법, 현황등 을 종합한 것과 훈련생 246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식구조와 욕구도를 설문을 통하여 측정 한 결과를 분석하여 작성 하였다.
2. 방침 및 절차 1) 방 침 가. 직종은 양재, 수예, 기계자수, 미용, 조리등 5개 직종으로 한다. 나. 교과과정은 각 4개월로 한다. 다. 수강생들에게 여성으로서의 교양을 갖추게 하기 위하여 원외 전문가와 원내의 책임연구 원 이상으로 강사진을 구성하여 교양 및 특별강좌를 병행 실시한다. 라. 수강생들이 기술습득 과정에서 만든 각종 작품을 전시함으로서 자신감을 고취시키는 한 편 원가판매하여 세입금을 확보한다. 2) 절 차 대상선정 ㉠ 만17세 이상 45세 미만의 대한민국 여성으로서 기술교육습득에 신체적 지장이 없는 여 성 ㉡ 생활보호대상자, 원호대상자, 의료보호대상자 및 사회복지 기관에서 추천한 여성 ㉢ ②항에 여성을 우선 선발하고 나머지 인원을 ①항 해당자로 채운다.
3. 기대효과 가. 유휴 여성인력을 흡수, 기능인력을 통하여 자립할 수 있는능력을 배양하고 나. 자립경제 및 가정경제의 안정을 도모하며 다. 산업사회의


Full Text
Title 직업훈련 사업보고서
Similar Titles
Material Type Reports
Author(Korean)

권영자; 김순실; 김노마

Publisher

[서울]:한국여성정책연구원

Date 1983
Pages 99
Subject Country South Korea(Asia and Pacific)
Language Korean
File Type Documents
Original Format pdf
Subject Social Development < Education
Social Development < Gender
Holding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DI 국제정책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