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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반의 창조경제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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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me of Image  KT경제경영연구소 기업전략연구담당 심수민 선임연구원 (031-727-2716, simon.shim@kt.com) ▶ 보고서 온라인 서비스 - www.nia.or.kr
요약
◊ 초연결 사회의 신성장 동력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부상
-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신체에 부착해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칭하며, 일부 컴퓨팅 기능 수행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까지 포함(MIT 미디어랩)
※ 휴대 가능한 ‘포터블(portable)’, 패치처럼 피부에 직접 부착하는 ‘어태처블(attachable)’, 신체에 이식하거나 복용하는 ‘이터블(eatable)’로 구분. 현재 안경형 장치 ‘스마트글라스’, 시계형 장치 ‘스마트워치’, 생체신호 데이터 수집에 특화된 ‘스마트밴드’ 등 활용
-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에 진입하고 성장세가 둔화되는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대체품인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부상
- 인간사물기기 등 연결 대상과 범위가 기하급수적으로 확장되는 초연결 사회 도래로 ․ ․
사용자를 네트워크와 항상 연결시키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중요성이 강조
◊ ICBM과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연계․융합해 핵심 가치창출
- ICB(IoT-Cloud-Big Data)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융합한 서비스 발굴 확대
① 사물인터넷(IoT)과 연계해 스마트홈, O2O 커머스, 스마트자동차 서비스 발굴 ② 클라우드컴퓨팅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으로 맞춤형 서비스 제공 ③ 웨어러블 디바이스 센싱(Sensing) 기능을 활용한 빅데이터 수집과 활용
- 우수 컴퓨팅 능력과 모션 기능에 최적화된 스마트폰을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연동해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 <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확장되는 서비스 영역(예시) >
◊ 기업(B2B)․소비자(B2C) 시장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활용 확대
-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기업 영업과 생산 활동에 도입하면 웨어러블에 최적화된
콘텐츠 유통시장 구축과 애플리케이션 관리(MAM),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리 (MDM) 등과 같은 부가 수입원도 함께 창출될 전망
※ MDA : Mobile Device Management, MAM : Mobile Application Management
- B2C 웨어러블 디바이스 영역은 라이프 스타일에서 발견할 수 있는 틈새시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규모가 작아도 아이디어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롱테일 시장 형성
- 스타트업 중심으로 ① 건강, ② 스포츠, ③ 교육, ④게임 분야에서 개발 사례 증가
① 건강 분야 :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② 스포츠 분야 : 데이터센서를 활용한 스포츠 게임 콘텐츠 활성화 ․ ③ 교육 분야 : 전인교육과 양방향 교육 촉진 요소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주목 ④ 게임 분야 : 인포테인먼트 영역 중심으로 증강현실·가상현실 기능 활용
◊ 창조경제 촉매제로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활성화 전략
1 □ 창조경제 ICT 10대 전략기술과 웨어러블 산업을 연계해 ICT 전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는 물론 신산업 발굴 및 서비스 창출에 주력
※ 10대 전략


Full Text
Title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반의 창조경제 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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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erial Type Reports
Author(Korean)

이정아; 심수민

Publisher

[Daegu]:한국정보화진흥원

Date 2014-10
Series Title; No IT & Future Strategy / 6
Pages 31
Subject Country South Korea(Asia and Pacific)
Language Korean
File Type Documents
Original Format pdf
Subject Industry and Technology < IT
Holding 한국정보화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