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로그인
컨텐츠

Category Open

Resources

tutorial

Collection of research papers and materials on development issues

home

Resources
Social Development Population

Print

한국아동의 주관적 웰빙수준과 정책과제(The subjective well-being of Korean children and its policy implications)

Related Document
Frame of Image
  • 한국아동의 주관적 웰빙수준과 정책과제(The subjective well-being of Korean children and its policy implications)
  • 김미숙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link
Title 한국아동의 주관적 웰빙수준과 정책과제(The subjective well-being of Korean children and its policy implications)
Similar Titles
Material Type Reports
Author(Korean)

김미숙

Publisher

[세종]:한국보건사회연구원

Date 2015-02
Series Title; No 보건복지포럼
Pages 13
Subject Country South Korea(Asia and Pacific)
Language Korean
File Type Link
Subject Social Development < Population
Holding KIHASA

Abstract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2013년) 데이터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아동의 주관적 웰빙 수준을 파악하고, OECD 국가 간 비교를 하였다. 우리나라 아동의 주관적 웰빙을 종합해서 살펴보면 결과, 아동의 주관적 웰빙은 매우 극단적인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삶의 만족도와 학업스트레스는 최하인데 반해서 주관적 건강상태 및 신체증상은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학교생활 만족도도 낮은편이고, 관계에 있어서도 모와의 관계를 제외하면 중하위권이다. 즉 신체적인 인식은 매우 양호하나 정서적인 측면에서는 상당히 열악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아동이 삶이 행복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할 때 아동의 행복권이 침해되는 것이며, 국민의 정신건강이 매우 위기가 될 수 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의 주관적 웰빙을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